▲ 지난달 16일 오후 제10기 훈남훈녀 온라인기자단 발대식에서 박승춘 국가보훈처장과 10기 훈남훈녀기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달 16일 국가보훈처 제10기 훈남훈녀 온라인 기자단 발대식이 열렸다. 이들은 올 한해 국가보훈처의 온·오프라인 홍보활동을 책임질 28명의 새로운 얼굴이다.

이날 발대식은 기자단의 주요 활동이 될 블로그 글쓰기, 저작권법 강의 등 기자단 역량교육과 보훈정책 소개, 위촉장 수여 후 격려사로 이어졌다.

기자단은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보훈정책과 보훈 행사를 취재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보훈 문화를 널리 홍보할 나라사랑 메신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발대식을 마친 기자단은 앞으로 1년간 전국 곳곳의 나라사랑 행사 현장 등을 찾아 생생한 기사로 젊은이의 ‘애국정신’을 펼치게 된다.

 

다음은 온라인 기자단의 각오.

▲양민준(27, 숭실대)

“저는 나랏일을 하는 공직에 관심이 많은데 그 전에 애국심을 키우고 싶어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대학생활, 군 생활 등을 거치면서 점점 ‘나라를 지킨다는 것’의 무게감이 어떤 것인지 생각하게 됐어요. 저는 글 쓰는 것에 재능도 관심도 많아요. 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저의 능력을 최대한 살려 호국보훈의식이 약한 젊은 세대들에게 우리나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도 제대로 알리고 싶습니다.”

▲이대웅(27, 동아방송예술대)

“군 전역 후 삶의 방향성을 잃고 방황하던 때 우연히 들른 안중근 기념관에서 만난 분과 대화를 하다가 지난날을 잊고 산다는 게 목숨을 내놓고 나라를 지킨 선열의 후손으로서 얼마나 무책임한 일인지 알게 됐어요. 저는 사명감으로 일하는 분을 많이 만나 역사를 계승하는 사람들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고 싶어요. ‘국가보훈처’라는 공식 기관을 통해 쓰라렸던 우리 역사를 후대에 제대로 전하고 잊지 말자는 메시지를 주고 싶습니다.”

▲김명회(28, 비디오팩토리)

“독립유공자 집안에서 살면서 일제 강점기, 6·25전쟁 등 힘들었던 시절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생생한 역사를 저 혼자 알고 있기 아쉬웠던 차에 보훈처 온라인 기자단에 지원하게 됐어요. 생존 독립유공자가 얼마 남지 않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분들이 사라지기 전에 취재해 기사화도 하고 역사적 가치가 있는 사료로 보존하고 싶어요. 또 하나는 저와 같은 독립유공자 후손의 삶의 모습도 궁금해 관심 가져 볼 생각입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