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18일 오전 10시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거행된다.

올해 기념식은 예년과 달리 5·18민주유공자, 유족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에까지 확대돼 1만 명 이상 참석하는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기념식은 ‘5·18정신 계승, 정의가 승리하는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개식, 국민의례, 헌화·분향에 이어 5·18민주화운동 경과보고, 기념사, 기념공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의 순서로 엄숙하고 경건하게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임을 위한 행진곡’을 참석자들이 모두 함께 부르는 ‘제창’으로 진행되며, 국가기념일로 제정된 5·18광주 민주화운동과 그 정신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국가보훈처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첫 번째 열리는 국가기념식의 의미를 담으면서 금번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모든 분들이 불편함 없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념식 전후로 서울과 부산, 대전 등에서도 지역 기념행사위원회 주관으로 지역별 기념식을 개최하고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 5·18 3단체(부상자회, 유족회, 구속부상자회) 등 민주화운동 참여단체 모두가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