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주름이 지는 것처럼 퇴행성 변화의 하나인 회전근개 질환은 성인 어깨에 발생하는 만성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인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말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근육으로 서로 연결돼 하나의 기관인 것처럼 움직여 팔의 회전운동에 관여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팔 위쪽의 삼각근 부분에 생기는 어깨의 통증입니다. 대부분 40세 이후에 증상이 나타나서 노령이 될수록 이환율이 높아지고 전층파열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직업,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습니다.

 

수술 이후엔 체계적 재활운동 필요

팔을 뻗어 만세 자세를 취할 때 눈 높이 정도에 손이 올라오면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고 근력이 떨어지며, 일단 팔을 어느 정도 올리면 마지막에는 수월하게 할 수 있다고 호소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낮에는 통증이 경미하지만 밤에는 극심한 통증으로 수면에 장애를 호소하며 아픈 팔 쪽으로 누우면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면 회전근개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환자의 증상을 면밀히 청취하는 것이 진단에 중요하며 엑스레이와 자기공명상(MRI)를 촬영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전근개 질환과 부분 파열은 비수술적 치료를 위주로 하며 3개월 내지 1년 정도의 꾸준한 보존적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합니다. 회전근개 부분파열의 경우 관절경으로 뼈를 다듬는 수술을 시행하고 회전근개를 다듬는 수술을 하더라도 파열의 진행을 막거나 지연시킬 수는 없습니다.

보존적 치료는 약물요법, 더운 찜질, 스트레칭 운동, 근력강화 운동이 있습니다. 약물 주사는 통증을 줄여줄 수 있으나 스테로이드 같은 경우 건 자체를 위축시키는 부작용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연령, 직업, 활동력, 기능상 제한 정도, 치료 효과의 기대, 환자의 요구 등을 감안해 결정합니다. 수술의 성공 여부는 정확한 진단, 회전근개 파열 정도, 수술 수기, 체계적인 재활운동에 의해 좌우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관절경하 회전근개 봉합술을 시행하지만 회전근개의 파열이 매우 심해 봉합이 불가능한 경우 역행성 견관절 전치환술을 사용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원준성 중앙보훈병원 정형외과 과장 99korean@naver.com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