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 뜻 받드는 정부 될 것”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8일 오전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5·18정신 계승, 정의가 승리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지난달 18일 오전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첫 정부 공식행사인 이날 기념식에는 민주화운동 등에 참여했던 단체와 관계자, 시민 등 1만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광주민주화운동의 연장선 위에 서있으며, 1987년 6월 항쟁과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의 맥을 잇고 있다”고 말하고 “새 정부는 5·18민주화운동과 촛불혁명의 정신을 받들어 이 땅의 민주주의를 온전히 복원할 것이며, 광주 영령들이 마음 편히 쉬실 수 있도록 성숙한 민주주의 꽃을 피워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여전히 우리 사회의 일각에서는 오월 광주를 왜곡하고 폄훼하려는 시도가 있다”며 이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며 역사를 왜곡하고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라고 말하고 “새 정부는 5·18민주화운동의 진상을 규명하는 데 더욱 큰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5·18정신을 헌법전문에 담겠다는 저의 공약도 반드시 지켜 광주정신을 헌법으로 계승하는 진정한 민주공화국 시대를 열겠다”고 말하고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아 개헌을 완료할 수 있도록 국회의 협력과 국민적 동의”를 요청했다.

2년 전, 진도 팽목항에 5·18의 엄마가 4·16 엄마에게 보낸 ‘당신 원통함을 내가 아오. 힘내소. 쓰러지지 마시오’라는 펼침막을 소개하며, 문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을 짓밟은 국가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한 국가를 통렬히 꾸짖는 외침이었다. 다시는 그런 원통함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다. 국민의 생명과 사람의 존엄함을 하늘처럼 존중하겠다”면서 ‘그것이 국가의 존재가치’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5·18민주화운동 과정에서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헌신한 이들을 상기시키면서 “저는 오월의 영령들과 함께 이들의 희생과 헌신을 헛되이 하지 않고 더 이상 서러운 죽음과 고난이 없는 대한민국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지난 겨울 전국에서 이뤄진 촛불집회를 언급하며 “촛불은 5·18민주화운동의 정신 위에서 국민주권시대를 열었고 국민이 대한민국의 주인임을 선언했다”며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뜻을 받드는 정부가 될 것”이라고 천명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서는 지난달 12일의 문 대통령 지시에 따라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 진행됐으며, 기념식 경과보고도 5·18 단체장이 직접하고, 유족이 참여하는 기념공연이 이뤄져 새 정부의 5·18정신 계승 의지가 뚜렷하게 반영됐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