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5일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독립운동가와 유가족에 대한 예우 강화를 약속하는 한편, 한반도 평화와 북핵문제 등의 주도적 해결의지를 천명했다.

일본에 대해서는 미래지향적 관계를 이야기하면서도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등 역사문제 해결에 전향적 자세를 보여줄 것을 촉구했다.

제72주년 광복절 중앙경축식이 지난 달 1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독립유공자, 사회각계 대표, 주한외교단, 시민, 학생 등 3,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문 대통령은 경축사를 통해 이번 광복절이 ‘국민주권의 시대가 열리고 첫 번째 맞는 광복절’이라고 의미 부여하고 “국민주권은 임시정부 수립을 통한 대한민국 건국의 이념이 되었고, 오늘 우리는 그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친일 부역자와 독립운동가의 처지가 해방 후에도 달라지지 않더라는 경험이 불의와의 타협을 정당화하는 왜곡된 가치관을 만들었다”며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한다는 말이 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독립운동가들을 모시는 국가의 자세를 완전히 새롭게 하겠다”고 말하고 “독립운동가의 3대까지 예우하고 자녀와 손자녀 전원의 생활안정을 지원해서 국가에 헌신하면 3대까지 대접받는다는 인식을 심겠다”고 밝혔다.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군사적 긴장의 고조와 관련, 문 대통령은 “지금 당면한 가장 큰 도전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라며 “정부는 현재의 안보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미국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안보위기를 타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우리의 안보를 동맹국에게만 의존할 수는 없으며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전제하고 “대한민국의 국익이 최우선이고 정의이며, 한반도에서 또 다시 전쟁은 안 된다.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북한 당국에 대해서도 “이대로 간다면 북한에게는 국제적 고립과 어두운 미래가 있을 뿐”이라며 “우리 역시 원하지 않더라도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더욱 높여나가지 않을 수 없다. 즉각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 핵 없이도 북한의 안보를 걱정하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 것”을 촉구했다.

한일관계와 관련,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의 걸림돌은 과거사 그 자체가 아니라 역사문제를 대하는 일본정부의 인식의 부침에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등 한일 간의 역사문제 해결에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국민적 합의에 기한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보상, 진실규명과 재발방지 약속이라는 국제사회의 원칙이 있고, 우리 정부는 이 원칙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며 일본 지도자들의 용기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