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우진 처장이 지난달 25일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KTV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국가유공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지난달 25일 서울 용산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최근 국가보훈처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따뜻한 보훈’ 토크콘서트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정책의 상세한 내용을 알리는 한편 국가유공자들이 직접 참석해 정책에 대한 제언을 놓고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장관급 격상은 유공자 격상, 보훈·보상 균형에 최선 노력

피우진 처장 : 오늘 여러분들에게 제가 그동안 보훈처에서 마련한 보훈가족 중심의 따뜻한 보훈정책을 소개해 드리고 여러분과 함께 따뜻한 보훈을 완성시키고자 이 자리를 만들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좋은 의견 부탁드리고 평소 궁금하셨던 점 있으시면 오늘 이 자리에서 해소하시기 바랍니다.

- 사회 : 사람 중심의 따뜻한 보훈을 기치로 내걸고 출범한 보훈처, 계획하셨던 일들이 잘 실천되고 있는지.

피 처장 : 제가 취임하면서 가장 많이 생각했던 것은 ‘우리 보훈가족 분들이 수단화되서는 안 된다’였습니다. 한때는 이념과 정치의 논쟁 대상이 되기도 했기 때문에, 이제 그런 시선을 불식시키고 보훈정책은 보훈가족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보훈가족 여러분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그것을 바탕으로 보훈정책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게 ‘따뜻한 보훈’으로 이어졌습니다.

- 사회 : 국가유공자 정책에 대해서 어떻게 계획하고 있나요?

피 처장 : 보훈가족, 특히 유공자 분들은 고령에 다친 몸을 이끌고 계십니다. 그래서 생존해 계실 때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보훈가족을 중심으로 한 보훈정책을 마련하고 희생과 헌신에 기여해야 마땅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 사회 : 또 다른 큰 변화의 하나인 장관급 격상 어떻게 받아들이십니까?

피 처장 :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우리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존재하고, 그 덕분에 우리나라가 존재한다는 의식을 갖고 계십니다. 따라서 나라다운 나라, 국민 통합을 위해서 여러분의 희생과 공헌에 최선을 다해 최고의 예우를 해드려야 한다고 말씀하시죠. 그런 신념이 국가보훈처를 장관급으로 격상시키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사회 : ‘따뜻한 보훈’이란 무엇인지, 왜 보훈 앞에 ‘따뜻한’이란 말이 붙었는지 설명을 좀 부탁드립니다.

피 처장 : 따뜻한 보훈은 정책과 제도 중심이 아니고 사람 중심의 보훈입니다. 여러분들 한 분 한 분 찾아뵙고 다가가서 그 이야기를 들으면서 희생과 공헌에 보답하기 위해서 정책을 입안하는 것, 현장중심, 인간존중의 정책이 되겠다는 뜻입니다. 이에 따라 과거와 미래를 통합하는 보훈, 보상과 복지가 균형 잡힌 보훈, 다양성을 존중하는 보훈, 국제사회와 연대하는 보훈이라는 네 가지 실천전략을 세워 추진 중입니다.

- 사회 : 아직도 어르신들이 등록절차가 접근하기 어렵거나 까다롭다는 걱정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민병원 기조실장 : 심사기준이 까다로운 부분도 있죠. 사실은 입증할 자료가 부족한 게 가장 큰 어려움입니다. 과거엔 신청한 분이 찾도록 했는데 이젠 그런 부분 탈피해서 국가가 더 많은 책임을 지는 쪽으로 정책을 마련 중입니다.

- 참석자 : 보훈대상자가 고령화되고 있는데 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지원 내용과 향후 추진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민 실장 : 의료지원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천보훈병원이 내년에 완공됩니다. 내년부터는 진료비 혜택도 크게 늘리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아울러 고령의 국가유공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강원권 요양원이 건립 중에 있습니다. 재활시설 요구도 많아져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광주, 부산에 재활센터를 건립해 나갈 계획입니다.

피 처장 : 말씀을 조금 더 드리겠습니다. 국가보훈처는 보훈섬김이를 통해서 보훈가족께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분들의 일자리 안정화를 위해서 이번에 1,400여 명의 보훈섬김이를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합니다.(박수) 다가가는 서비스를 더 강화하기 위해서 정책을 추진한 것입니다.

- 사회 : 이제 정리할 시간입니다. 국가유공자분들과의 대화, 소감이 어떠신가요.

피 처장 : 네, 오늘 이렇게 보훈가족을 모시고 저희 보훈정책과 따뜻한 보훈에 대해서 말씀드릴 수 있어서 굉장히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저희들은 언제나 보훈가족 중심으로 여러 가지 정책을 펼치고 또 따뜻한 보훈도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여러분들이 많이 응원해주시고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 : 따뜻한 보훈의 핵심은 사람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떠신가요?

피 처장 : 네, 그렇습니다. 보훈가족이 중심입니다.

- 사회 : 과거와 미래의 통합, 보상과 복지의 균형, 다른 생각의 존중, 국제사회의 연대 등 네 가지 말씀 해주셨는데, 가장 방점이 찍힌 곳은 어디입니까?

피 처장 : 다 중요하지만 보훈과 보상의 균형이 조금 더 비중이 크다 할 것입니다.

- 사회 : 마지막 말씀, 이런 일은 꼭 이루겠다 한 말씀 해주십시오.

피 처장 : 여러분들이 있기에 지금 대한민국이 이런 놀라운 발전을 했고, 지금 당당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저희들은 끝까지 잊지 않을 것입니다. 따뜻한 보훈을 중심으로 보훈 정책이 제 역할을 하고 잘 펼쳐질 수 있도록 저희들이 노력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지켜봐 주시고, 또 따뜻한 격려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