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창수 경남동부보훈지청장이 지난 10월 18일 새로 발굴한 국가유공자에게 유공자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경남동부보훈지청(지청장 남창수)이 6·25전몰군경 유자녀를 발굴해 등록하는 사업을 추진해 화제다.

경남동부지청의 공무원 연구모임 ‘소화기(소통하여 화합하고 기쁨을 나누자)’는 올해 초 따뜻한 보훈을 주제로 아이디어를 나누는 과정에서 제도를 모르거나 소극적이어서 보상금을 받지 못하는 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인 보훈가족을 발굴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렇게 마련된 프로젝트의 이름은 ‘아버지 찾아 보훈스타트’. 우선 6·25전쟁 때 아버지는 전사하고 어머니는 개가해 홀로 작은 보훈수혜를 받으며 살다 성년인 20세에 도달해 제적된 유자녀를 중심으로 자료를 분석하기 시작했다. 관련 제도의 변경으로 등록대상이 될 수 있음에도 제도를 몰라 재등록하지 못하는 유자녀가 있을 수 있었기 때문.

이 프로젝트는 보훈가족의 당연한 권리를 찾아줄 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보훈처가 대상 발굴을 통해 능동적인 행정서비스를 시행한다는 의미도 들어있다.

제적카드 1,893부, 기록철 1,372건이라는 방대한 양의 자료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검토해 최종 103명의 명단을 확정했고, 최종 추출 명단에 대해 제적등본과 가족관계 서류를 의뢰하는 등 각 지자체 담당자와 협력해 28명의 등록대상자를 확인할 수 있었다.

 

▲ 지청 관계자들이 제적카드 등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발굴 과정에서 직원들은 ‘보이스 피싱’으로 오인 당해 신고를 당하거나, 안내문을 보내도 글을 모르거나 생업에 종사하느라 우편물을 수령하지 못해 연락이 닿지 않는 등의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이렇게 올해 새로 28명의 대상자를 등록시킨 것은 그동안 유자녀 재등록이 매 해 3~4건을 넘지 못하던 것에 비해 획기적인 성과다.

이번 발굴사업을 통해 보훈가족으로 등록 신청한 한 유가족은 지난 10월 18일 열린 국가유공자증 전수식에서 “보훈처에서 안내해주기 전까지는 등록할 수 있는 제도를 몰랐다”며 “이제서야 아버지의 이름을 불러보고 아버지의 제사를 제대로 지낼 수 있게 해 준 보훈지청이 너무 고맙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남창수 경남동부지청장은 “이번 유자녀 발굴 사업은 제도를 몰라서 신청할 수 없는 보훈가족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따뜻한 보훈제도권 안으로 모시는 기회가 된 것”이라며 “이 사업이 전국으로 확산돼 국가유공자의 희생은 국가와 국민이 끝까지 잊지 않고 있다는 것과 소외된 보훈가족이 따뜻한 보훈의 틀에서 더 많은 혜택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