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레일 대전건축사업소와 함께 주거개선 사업을 시행하면서 국가유공자의 벽을 산뜻하게 도색하고 있다.

충남동부보훈지청(지청장 채순희)은 2017년 3월 충남 천안에 새롭게 개청한 이래 신설 지청의 한계를 딛고 지역기관·단체 등과 함께 보훈가족을 가족처럼 살피는 ‘따뜻한 보훈’을 실천하는 모범 보훈지청으로 거듭났다. 특히 여성지청장의 섬세한 손길과 마음이 더해지면서 지역밀착형 프로그램, 유관 기관 협업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함으로써 보훈가족의 요구와 상황에 맞는 맞춤형 복지지원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복지조사와 사각지대 해소

신설된 지청의 첫 번째 과제는 관내 보훈가족의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복지 수요를 발굴해내는 것이었다. 지청은 맞춤형 지원을 위한 기초조사에 착수했다. 우선 85세 이상 참전유공자 중 기초생계수급자 등 취약계층 90세대를 대상으로 방문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직접 현장 방문을 통해 진행된 조사는 무려 3개월이 걸렸다.

이렇게 확보된 복지 수요처와 복지 요구사항이 정리되면서 관련 지원이 시작됐다. 재가복지서비스 지원과 함께 직원들이 마련한 성금으로 명절 위문도 시작됐다. 주거 환경이 열악한 유공자에게는 임대주택 신청을 안내하고 신청을 도왔으며 지역 군부대의 지원을 받아 환경정화를 직접 시행하기도 했다.

조사 과정에서 일부 참전유공자의 경우 지자체 참전수당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확인돼 지역의 주민센터를 함께 방문해 신청해 주기도 했다.

지청은 올해도 관내 4개 시의 65세 이상 독거 보훈가족 720여명에 대한 방문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청은 봉사단체 등과 연계해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 안전지원 프로젝트

국가유공자에게 필요한 것 중 가장 중요한 하나는 ‘안전한 삶의 보장’이다.

지난해 7월 천안과 세종 지역의 집중호우로 보훈가족의 농경지와 주택이 침수되는 등 많은 피해를 입었고, 천안지역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지청은 통상적으로 자연재해 발생 후 재난자 명단 확정이 2달 이상 걸리는 점을 감안해 집중호 우 발생 즉시 신속한 지원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우선 관할 지자체를 방문해 국가유공자 27명의 피해자를 확인하고 즉시 재해위로금을 지급한데 이어 군부대 등 관계기관이 참여해 신속하게 복구하도록 협조했다.

 

▲ 충남동부보훈지청은 화재취약 가정에 대한 화재경보기와 소화기 설치 사업도 함께 추진했다.

지난 가을에는 한국소방안전협회 대전충남지부와 협약을 맺고 동절기 화재예방을 위한 가정용소화기와 화재감지기를 설치를 추진했다.

 

# 지역사회 단체 협업 프로그램

지청은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주거복지 환경 개선 사업을 전략 사업으로 선정, 지난해 4가구에 대한 개선사업을 지원했다. 지청은 구옥의 오래된 환경을 바꾸기 위해 집의 구조가 되는 창호를 교체하고, 싱크대와 전등을 함께 교체하면서 방과 주방 등의 공간 전체에 도배와 장판 공사도 시행했다. 담장 설치와 지붕 방수공사, 배수로와 마당 정리까지 끝내자 집은 거의 새집으로 변신했다.

국가유공자들은 “집이 오래돼 불편한 것이 한둘이 아니었는데, 모두 고쳐줘서 고맙다. 특해 겨울나기가 힘들었는데 이제 살만해졌다”며 고마움을 표시했다.

지청은 올해도 육군본부, 코레일 등과 협의를 통해 3가구 이상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참전유공자 중 생활이 어려운 5가구를 선정해 주택 임대료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충남동부지청은 충남광역치매센터와의 업무협약을 체결, 보훈섬김이에 대한 치매예방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을 받은 보훈섬김이는 재가복지대상자에 대한 뇌 운동, 종이접기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대상자의 치매예방이 보다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채순희 지청장은 “신설지청으로서의 어려운 점이 많았지만 그만큼 보람된 과정을 밟아간다고 생각하면서 일을 추진했다”며 “지역 사회와 함께 ‘따뜻한 보훈’이 완전히 자리를 잡아 보훈가족이 안전하고 안락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다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찾고, 그 프로그램들이 국가유공자분들께 가장 효율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