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당시 독립운동으로 형별을 받았던 수형자 5,323명이 확인됐다.

국가보훈처는 지난달 17일 일제강점기 수형인명부에 대한 전국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독립운동 관련 수형자 5,323명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수조사는 문재인정부 국정과제인 ‘국가를 위한 헌신을 잊지 않고 보답하는 나라’의 2018년 세부실천과제로 일제강점기 수형인명부 전수조사를 선정해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계기 사업으로 추진해왔다.

이번에 분석한 자료인 일제강점기 당시 수형인명부는 형을 받은 사람의 성명, 본적, 주소, 죄명, 재판일자, 형명형기, 처형도수(재범여부) 등을 적은 중요한 인적정보로 독립운동 활동을 입증하는 핵심 기초 자료이다.

특히 이번에 확인된 수형자 가운데 포상을 받지 않은 2,500여 명에 대해서는 성명·본적·주소 등 세부사항에 대한 검토와 확인을 거쳐 향후 독립유공자 발굴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국가보훈처는 이번 전수조사에서 제외된 지역에 대한 조사를 빨리 마무리하는 한편 지난해 6월부터 11개 학교 학적부에서 396명의 독립운동 관련 정·퇴학자를 발굴한데 이어 올해에도 국가기록원 소장 자료와 각급 학교가 자체 보관 중인 자료를 수집·분석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