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6일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애국은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모든 것으로, 국가를 위해 헌신한 한 분 한 분이 바로 대한민국”이라며 “보수와 진보로 나눌 수도 없고, 나누어지지도 않는 그 자체로 온전히 대한민국”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2회 현충일 추념식 추념사를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은 여기서 출발해야 하며, 제도상의 화해를 넘어서 마음으로 화해해야 한다”며 “빼앗긴 나라를 되찾는데 좌우가 없었고 국가를 수호하는데 노소가 없었듯이, 모든 애국의 역사 한복판에는 국민이 있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저와 정부는 애국의 역사를 존중하고 지킬 것”이라고 말하고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공헌하신 분들께서 바로 그 애국으로, 대한민국을 통합하는데 앞장서 주시기를 간절히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최근 우리 사회의 갈등과 관련해 “여러분들이 이 나라의 이념갈등을 끝내 주실 분들이며, 이 나라의 증오와 대립, 세대갈등을 끝내 주실 분들도 애국으로 한평생 살아오신 바로 여러분들”이라며 국가유공자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새 정부는) 무엇보다, 애국의 역사를 통치에 이용한 불행한 과거를 반복하지 않겠다”고 다짐하고 “전쟁의 후유증을 치유하기보다 전쟁의 경험을 통치의 수단으로 삼았던 이념의 정치, 편 가르기 정치를 청산하겠다”고 강조했다.

보훈정책과 관련해서도 문 대통령은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보훈이야말로 국민통합을 이루고 강한 국가로 가는 길임을 분명히 선언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보훈정책은 꾸준히 발전해왔으며, 군사원호에서 예우와 보상으로, 호국유공자에서 독립, 민주유공자, 공무수행 유공자까지 그 영역도 확대돼 왔다”면서 “그러나 아직도 그 분들의 공적에는 많이 못 미치고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국회가 동의해 준다면, 국가보훈처의 위상부터 강화해 장관급 기구로 격상하겠다”며 “국가유공자와 보훈대상자, 그 가족이 자존감을 지키며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를 위해 헌신하면 보상받고 반역자는 심판받는다는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있어야 하며, 그것이 국민이 애국심을 바칠 수 있는, 나라다운 나라”라고 말하고 “애국이 보상받고, 정의가 보상받고, 원칙이 보상받고, 정직이 보상받는 나라를 다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추념식은 ‘나라를 위한 희생과 헌신, 강한 안보로 보답하겠습니다’를 슬로건으로 전몰군경유족, 국가유공자, 순직경찰과 소방공무원 유족, 시민, 학생 등 1만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심 어린 추모와 감사의 장으로 열렸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2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분향을 하고 있다.

추념식 중인 오전 10시 정각에는 전국적으로 울리는 사이렌에 맞춰 1분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었다.

이와 함께 지방추념식은 국립대전현충원과 전국 충혼탑 등에서 17개 시·도와 226개 시·군·구 주관으로 열렸으며, 각급 학교, 기업체 등에서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자체추념식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