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3일 밤 서울공항에서 열린 국군 전사자 유해 봉환식을 주관하고 있다.
지난달 22일 미국 현지에서 문 대통령이 김노디 지사 후손에게 애국장을 수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오후 3시(현지시간)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 히캄 공군기지에서 열린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에서 국군전사자 유해 68구를 직접 인수하고 국내로 모시는 절차를 주관했다.

인수식에서 문 대통령은 추모사를 통해 송환 영웅 중 신원이 확인된 고 김석주 일병과 고 정환조 일병을 소개하며 “장진호 전투를 치른 영웅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나의 부모님을 포함한 10만여 명의 피난민이 자유를 얻었고, 오늘의 나도 이 자리에 있을 수 있었다”면서 영웅들과의 특별한 인연을 떠올렸다.

대통령 전용기와 공군 다목적 공중급유수송기 시그너스(KC-330)로 운구된 국군 전사자 유해 68구 호국영웅들은 하와이 호놀룰루를 떠나 약 10시간, 1만5,000km의 비행을 마치고 서울공항으로 귀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밤 9시30분 서울공항에서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당신을 기억하겠습니다’라는 주제로 열린 국군 전사자 유해 봉환식을 주관했다.

특히 고 김석주·정환조 일병의 유해를 대통령 전용기로 모신 문 대통령은 유해봉환식에서 ‘영웅께 대하여 경례’ 안내에 따라 운구 차량 행렬이 공항을 완전히 떠날 때까지 거수경례를 하며 예를 갖췄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오전하와이대 한국학연구소에서 하와이 이민세대로 최근 독립운동 공적이 확인된 고 김노디·안정송 지사에게 훈장을 추서했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독립유공자의 훈장 추서를 해외 현지에서 직접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